자료실

정보제공 게시판

정보제공 식약처, 정보 취약계층 대상 의료기기 사용정보 제공

2018-02-27 14:41:31
관리자
 식약처, 정보 취약계층 대상 의료기기 사용정보 제공
 


식품의약품안전처(처장 류영진)는 다문화 가정이나 국내 거주하는 외국인 등이 안전하고 올바르게 의료기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가정에서 많이 사용하는 체온계·혈압계 등 8개 품목의 안전사용 정보를 영어·중국어 등 3개 언어로 제공한다고 21일 밝혔다.

이번 정보 제공 대상 품목은 지난해 실시한 '정보취약 계층을 위한 맞춤형 의료기기 안전 사용 정보 개발 연구'결과를 토대로 선정됐다.

대상 의료기기는 체온계, 혈압계, 콘택트렌즈, 임신테스트기, 창상피복재 등 8개 품목이며 사용목적과 사용방법, 사용 시 주의사항, 의료기기 확인방법 등을 영어·중국어·베트남어로 제공한다.

또한 정보취약계층인 시·청각 장애인이 의료기기 안전정보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임플란트 점자리플릿과 창상피복재 수화동영상을 각각 마련했다.

점자리플릿 주요내용에는 임플란트 수술 후 2∼3일 동안은 부드럽고 미지근한 유동식을 섭취하고 음주와 흡연을 금지하는 등 사용시 주의사항 등이 담겨있으며 저시력자를 위한 그림이 함께 담겨있다.

수화동영상 주요내용은 상처를 보호하거나 오염을 방지하기 위한 창상피복재의 목적과 시트형·폼형 등 창상피복재의 형태와 상처에 따른 선택방법 등 정보 등이다.

식약처 관계자는 "이번 의료기기 안전사용 정보를 통해 정보 취약 계층이 의료기기를 안전하게 사용하는데 도움이 될 것"이라며 "앞으로도 의료기기 안전 사용 정보를 맞춤으로 제공하겠다"고 밝혔다.

참고로 시·청각 장애인을 위하여 혈당측정기, 온열매트, 전동식휠체어 등에 대한 안전사용 정보를 확대해 제공할 계획이며 자세한 정보는 식약처 홈페이지 내 '일반홍보물'(리플릿), '동영상홍보물'(수화동영상)에서 확인할 수 있다.